한 건축물의 30평(약 99제곱미터) 면적은 매우작은 크기로, 이런 작은 면적의 건축물을 설계하고 구현하는 능력있는 건축가를 만나야 한다. 그것은 '아파트의 30평'이라는 생각의 함정에 빠져있기 때문이다. 주택의 30평은 다르다. 필요한 공간도 다르며, 나라에서 요구하는 것도 다르다. 30평은 넓은 집을 지을 수 있는 평수가 절대 아니다.
간혹 클라이언트가 신고건 건축으로 지어주세요 이야기한다.
나는 이야기 한다. "당신이 생각하는 30평 주택은 없습니다."
- 공간과 공간의 연결의 활용과 최적화 그리고, 목적성: 작은 면적의 건축물에서 가장 중요한 측면은 공간을 어떻게 '보여주고', '사용하는가' 필요하다. 모든공간에서 '디자인스팟'이 필요하다. 각 공간의 기능과 사용 목적에 맞게 배치되는 것은 당연한이야기 이고, 다각도로 사용하기에 적합한 공간을 만들어야 한다. 가령 법적으로 인정되는 '확장형 발코니'도 조건이 붙어 있으므로 아무공간에 붙여 넣을 수 없다라는 것을 알아야한다.
- 적절한 스케일링: 작은 면적의 건축물에서는 각 공간과 공간의 비율과 스케일링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공간과 요소들의 크기와 비율을 대비시키거나 적절하게 조절하여 '이펙트있는 넓은집'으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것은 미리 3D를 통해 명확하게 집이 어떻게 구성되어진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때론 저렴한 가격의 설계는 '대로변에서 관찰되어지는 집' 이될 수 있습니다. 건축에 관련된 사람들은 습관적으로 집을 짓기 때문에 특히 주의해야한다.
- 적절한 조명 계획: 작은 면적의 건축물은 조명에 따른 시각적 효과가 필수적이다. 적절한 조명 계획을 통해 공간을 확장하고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다. 자연광을 최대한 활용하고, 4계절에 따른 태양각의 민감성을 놓치면 안된다. 간접조명이나 포인트 조명 등 다양한 조명 방식을 활용하여 분명히 공간을 개선할 수 있다.
- 수납 및 화장실에 크기에 관한 고려: 작은 면적일수록 건축물에서는 수납 공간의 중요성이 커집니다. 다양한 수납 공간을 디자인하여 불필요한 물건들을 깔끔하게 보관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이것은 설계자가 가구까지 설계하여야 하는 이유이다. 벽면 수납장, 다용도 가구, 침대 아래의 수납 공간 등을 최대한 활용하여야 하며, 그 외의 공간도 수납의 공간으로 확보할 수 있어야 한다.
작은 면적의 건축물을 설계할 때는 위와 같은 함정에 대해 고려해야 한다. 아파트가 아닌 주택은 당신의 생각보다 훨씬 위험하다.
google-site-verification=jeYOdppzIP7hyQyIEL-M1vKacUUmtFtCvUQW7JrVNQM